네트워크마케팅의 4가지 근본 문제
인스타_복사본-_32_-001.jpg
💡 네트워크마케팅을 망친 4가지 잘못된 접근 방식

지금의 네트워크마케팅이 왜 이렇게 불신받고 힘들어졌는지 아시나요? 그 이유는 단 하나, 본질을 잃어버렸기 때문입니다.
처음 네트워크마케팅은 “소비하고 소개하면 보상이 생기는”아주 단순하고 아름다운 구조였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아래의 4가지 잘못된 접근 방식이이 아름다운 구조를 무너뜨리고 말았죠.

① 돈 벌이 수단으로 전락
네트워크마케팅을 ‘빨리 돈 버는 일’로 생각하며 수많은 다른 직업들과 경쟁하는 시장으로 변했습니다. 더군다나 120여개의 네트워크마케팅 회사들끼리 서로 자기들이 더 돈을 잘 벌 수 있다고 경쟁합니다. 
② 제품 중심으로의 변질
‘우리 제품이 제일 좋다’는 경쟁이 시작되면서 말 잘하는 사람들만 살아남는 구조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누구도 어떤 제품이 제일 좋은지 알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③ 사업 중심으로의 왜곡
‘좋은 제품으로 돈 벌 사람을 모집하는 사업’이 되어버리자 본질인 소비와 소개는 사라지고 설명회, 리크루팅, 경쟁만 남았습니다.
④ 남자 중심 구조의 확산
사업화된 네트워크마케팅 속에서 ‘빨리, 많이 벌어야 한다’는 남성 중심 사고가 자리 잡았습니다. 그 결과, 신뢰 대신 “팩팔이(묶음판매)” 문화가 생겨나며 주부 중심의 건강한 소비 네트워크가 무너졌습니다.

이 4가지의 잘못된 접근방식이 어떤 문제들을 야기시켰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인스타_복사본-_12_-001.jpg
네트워크마케팅의 첫 번째 근본문제. 1. 제품이 아무리 좋아도 성공할 수 없다. 우주에서 제일 좋은 제품이라도 성공이 불가능하다?!!!! 왜? 이미 대한민국에는 120여개 회사들이 수백만 명의 회원들을 이미 모집하고 확보하고 있다. 만약 당신이 우주에서 제일 좋은 제품을 가져오게 되어도 남아 있는 신규 회원의 풀이 거의 없다. 그래서 어떻게 하냐구요? 다른 회사의 회원들을 도둑질해 옵니다. 이것은 범죄이고 절대 해선 안 되는 행위입니다. 그런데 이런 짓을 버젓이 하고 있다. 아니? 우주에서 제일 좋은 제품이라며???? 네트워크마케팅은 이미 끝난지 오래다.  사업자들만 모른다!!!!
인스타_복사본-_13_-001.jpg
네트워크마케팅 근본 문제 두 번째: 2. 대한민국 네트워크마케팅은 이미 120여개 회사들과 수백만 명의 사업자들로 대분열되어 있다. 120여개의 피라미드가 있고 오직 피라미드의 꼭대기에 있는 소수의 성공자들만이 소득을 만드는 구조이다. 나머지 밑에 있는 대다수의 사업자들은 그 소수의 성공자들을 위한 먹잇감으로 전락했다. 이 대분열의 상태를 대통합하지 못한다면 오직 소수의 성공자만을 배출하고 나머지는 희생하는 구조를 벗어나지 못할 것이다. 대분열의 네트워크마케팅 누가 이것을 해결할 것인가???
인스타_복사본-_14_-001.jpg
네트워크마케팅의 세 번째 근본문제 3. 지금 대한민국의 네트워크마케팅 시장에서는 120여개가 넘는 회사들과 수백만 명의 사업자들이 서로 죽일 듯이 달려들며 무한 경쟁을 하고 있다. 이들은 주로 타 회사의 사업자들을 타겟으로 사업자 도둑질을 일삼고 있다. 왜냐하면 신규 사업자의 시장은 거의 없기 때문이다. 이들은 자신이 어떤 잘못을 저지르는지도 잘 모른다. 그저 돈만 벌 수 있다면 타 회사의 사업자를 데려오는 것을 자신의 능력이라고 생각한다. 이 무한 경쟁의 시장 구조를 바꾸지 않으면 누가 네트워크마케팅을 해도 이건 바보 같은 짓이다. 이런 네트워크마케팅 비즈니스를 제정신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권하거나 참여할 수 있겠는가!!!!
인스타_복사본-_15_-001.jpg
네트워크마케팅 근본 문제 네 번째 4. 마지막이면서도 가장 중요한 어느 누구도 말하지 않는 네트워크마케팅 근본문제 네 번째!! 만약 어떤 회사가 어떤 경쟁도 없이 대한민국의 가능한 모든 사람들을 모두 회원으로 만든다면 예를 들어 3000만 명을 모두 회원으로 만드는데 걸리는 시간은 얼마일까요? 조건은 매월 회원이 2배수씩 는다고 가정하구요. 단 25개월입니다. 그 다음엔 어떤 문제가 발생할까요? 1.마지막에 들어온 회원들은 더 이상 소득이 안생깁니다. 2. 회원들이 이탈하고 조직이 무너집니다!! 이것은 모든 네트워크마케팅 회사들이 가지고 있는 가장 치명적인 문제점입니다. 하지만 그 어떤 사업설명회나 세미나에서 그 어떤 사업자라도 이 얘기를 하지 않습니다. 당신이라면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겠는가???
인스타_복사본-_38_-001.jpg
🚨 네트워크마케팅, 이제는 끝났다 — 선언

지금 이 순간, 우리는 네트워크마케팅의 종말을 목격하고 있습니다. 한때 수많은 사람들에게 ‘희망의 산업’이라 불렸던 이 구조는 이제 다수의 희생 위에 세워진 소수의 성공 신화로 남았습니다.

1️⃣ 개별 회사의 성공은 끝났다
그동안 모든 회사가 외쳤습니다.
“우리 회사가 최고다!” “우리 제품이 제일 좋다!” “우리 리더를 따라오면 성공한다!”
하지만 결과는 늘 같았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의 실패 위에, 극소수의 성공자가 만들어졌죠.그리고 그 성공자들마저 회사를 옮겨 다니며 생존을 이어가는 현실. 이제 개별 회사 중심의 성공 모델은 완전히 무너졌습니다.

2️⃣ 개별 사업자의 성공도 불가능하다
지금까지는 ‘나는 다르다’, ‘나는 해낼 수 있다’는 개인 사업자들의 의지가 산업을 떠받쳐 왔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냉정합니다.
“이제는 아무리 뛰어난 개인이라도 성공할 수 없는 구조입니다.”
왜냐하면 시스템 자체가 이미 붕괴되었기 때문입니다. 시장에는 신규 사업자들이 거의 없고, 기존 사업자들은 이미 수많은 회사에 속해 있습니다. 개별 사업자가 아무리 노력해도 이 구조에서는 절대 성공이 불가능합니다.

3️⃣ 우주 최고의 제품도, 슈퍼맨이 와도 안 된다
“우주에서 제일 좋은 제품을 가져와도, 안드로메다에서 슈퍼맨이 와도 성공은 불가능하다.”
이건 단순한 비유가 아닙니다. 지금의 네트워크마케팅은 제품의 문제가 아니라 구조의 문제, 신뢰의 문제, 소비자 참여의 문제입니다. 아무리 뛰어난 제품도 소비자(주부)들이 ‘이미 지친 구조’ 안에서는 의미가 없습니다.

4️⃣ 아직도 “우리 회사, 우리 리더”를 외친다고요?
여전히 과거의 방식으로 외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우리 회사만이 답이다!” “우리 리더가 최고다!”
하지만 그건 이미 과거의 유물입니다. 더 이상 회사 중심, 리더 중심, 제품 중심의 네트워크마케팅은 성장도, 지속도, 신뢰도 불가능합니다.

5️⃣ 이제는 새로운 선언이 필요하다
이제는 개별 회사, 개별 사업자의 성공를 넘어 네트워크마케팅 산업의 구조를 바꿔야 합니다. 포화시장에서 미개척의 시장으로, 대분열에서 대통합으로, 무한 경쟁에서 무 경쟁으로, 성공의 역설에서 협력하여 성공하는 방향으로! 이러한 시대적 변화를 우리는 무엇이라 불러야 할까요?